코로나19 시기에 도래하면서 숙박업소는 수익률이 크게 감소해 경영에 어려움을 토로했다. 일부는 숙박업을 계속하기보다는 부동산 가치에 더 큰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숙박업 대신 오피스텔이나 소형주택으로의 용도전환으로 더 높은 평가, 더 높은 거래가치를 실현하고저 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펜데믹으로 가는 길에서의 관광 기대, 또눈 실내 문화를 즐기는 시스템의 발달 등으로 숙박업소에 개성이라는 색채가 입혀지며 영업경쟁력을 발휘하는 모텔, 호텔 숙박업소들이 출현하기 시작하고 있다.
풀빌라, 루프탑, 포토존 등의 다양한 상품이 숙박업소의 공간에 개발 연출되면서 숙박업 투자, 숙박업 경영이 다시 투자자에게 큰 반향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시기에 내 모텔에서는 무엇을 준비하고, 모텔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부산 기장군 소재 한 호텔의 옥상 루프탑 전경, 최근 가장 핫하게 젊은 고객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1. AI가 바라보는 세상은 어떤 세상일까?
자율주행이란 차선을 이탈하지 않으며 앞뒤 간격을 자율 조정하는 기술적인 자동차 운행을 말한다. 아직은 이 정도 수준에 불고하다. 그러나 머지 않아 내가 원하는 장소에 이상없이 데려다 줄 만큼기술 개발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때 내비ㅣ게이션 속 목적지에 내 숙박업소가 등록되어 있다면? 충분히 그럴만한 자랑거리를 가지고 있는 숙박업소라면, 온라인 SNS상에서 회자되는 스타(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영업 경쟁력은 당연히 고객유치에도 큰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가격경쟁위주의 앱의 노출이나 앱에 의존하는 것은 만들어진 기준에서의 경쟁에 내몰리는 영업이 된다.
기존의 앱에서는 내 모텔의 개성, 자랑거리는 노출되기 힘들다. 그러나 어느 한가지의 자랑거리라도 가지고 있따면 분명 AI에 의해 기억되고 분석되며, 선택을 받게 될 것이다. 어느 순간 소비자에게 거론되며 내 모텔도 어느새 스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요듬 스타가 된 풀빌라펜션처럼 내 모텔도 가보고 싶은 곳으로 호기심이 유발될 것이다. 예 영광을 되찾근 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왜? 모텔은 변신의 귀재이기 때문이다.
2. 모텔 씨가 말랐다? 정말?
서울의 번화가에는 어디든지 모텔들이 가득했다. 서울 방이동, 서초동, 봉천동, 신림동, 영등포, 노원구청변, 연신내 등 부산, 기타 지방소재의 유흥번화가 지역 역세권으로 유흥상권의 중심에 다수의 모텔들이 포진하며 성업 중이었다.
모텔의 투자 경영수익률이 연 30% 안팎을 넘기도 했다. 수익형부동산의 대표주자로도 언급되었다. 매출로도 승부수를 던지며 성공투자를 이루어 냈다. 매출이 클수록 다른 거래가치를 형성했다.
그런 모텔이 2016년 이후, 중국 관광객의 감소와 2019년 코로나19 감염병 사태로 매출이 하락하면서 수익률은 고사하고 언급조차 꺼내기 힘든 지경이 되엇다. 다행이 땅의 가치가 모텔이란 숙박업을 모텔부동산가치로 살려냈다.
지난 3년 여 기간 동안에 역세권 모텔이 모텔부동ㅅ안으로 극진한 대우를 받았다. 덕분에 많은 모텔이 사라졌다. 그런데 지난 2022년 5월, 코로나19가 촉발 시켰던 사회적 거리두기 제도가 약 2년여 만에 규제가 완화 되면서 관광숙박업이 꿈틀대고 있다 항공, 관광, 숙박관련 테마주에 투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일부 모텔들이 모텔부동산이 아닌 모텔숙박업을 목적으로 매매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게 무슨일인가? 막상 모텔숙박업을 위해 모텔을 사려고 하니 살만한 매물이 없다고 한다. 살만한 모텔들이 이미 많이 거래가 이루어졌다.
한 모텔전문 부동산 중개업자가 말한다 "모텔부동산 땅값이 올라도 너무 올랐다" 괜챦은 지역에서는 거래할 모텔이 씨가 말라버렸다고 한다. 한 사례로 서울소재 봉천사거리 서울대입구역 인근에서는 10여개 이상의 모ㅔㄹ들이 소형주택, 오피스텔로 용도전환하며 모텔부동산이 사라졌다. 모텔숙박업소가 사라진 것이다.
방이동과 부산 해운대에서도 모텔숙박업은 이미모ㅔㄹ부동산으로 매매거래가 이루어져 숙박업을 포기하며 사라졌다. 사라진 만큼 모텔 부동산가격은 올랐다. 투자성 있는 모텔숙박업 부동산이 희귀해졌다.
숙박업으로 승숩수ㅠ를 던지려는 모텔투자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IT관련 업종에 종사하던 젊은 층의 투자문의가 늘고 있다. 모텔이 달라질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3. 개성있는 모텔숙박업 경영시대의 도래일까?
차별화된 모텔숙박업 혁신적인 변신의 신호라고 보여진다. 모텔공간 연출? 시설고급화? 가전제품이 격신? 개성있는 차별화? 풀빌라펜션, 불카페, 스크린골프, 유튜버를 위한 공간, 게임공간으로 객실이 연출되고 변신하며 각 분야별 마니아들을 뫁레객실 공간으로 불러들이고 있다.
지난 2-3년의 기간 동안에 사회적 거기두기의 강력한 규제로 노래방, PC방, 노래방으로 꾸미면서 경쟁력 있는 콘셉트 상품개발 실행으로 모텔 경영 악화의 늪을 벗어날 수 있었다. 이런 개성있는 차별화의 시도로 오히려 경쟁력을 발휘하며 나 홀로 성업중이다.
4. 요즘 노후된 모텔들이 인기다.
개성있는 시설의 고급화를 위해서다. 과감한 변신이 연출되고 있다. 스크린골프 공간이 모텔에 도입되어 들어서고 있다. 객실공낭에 수영장을 넣기도 한다. 옥상 및 베란다 등 노는 유휴공간의 활용이 커지고 있다. 매출상승에 커다란 경쟁력의 요소가 된다.
5. 단순한 시설의 고급화? NO!
개성있는 차별화, 고급화로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수세권 모텔, 호세권 모텔, 숲세권 모텔, 호텔 숙박업소 중에는 방치됐던 옥상을 루프탑으로, 평범한 로비공간을 기발하게 연출해서 개성있는 차별화를 시도하면서 포토존 등으로 개발 연출하여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청주 오창에 소재하는 한 모텔, 이 지역에서는 숙박고객이 넘쳐나고 있다고 한다.
모텔 객실이 아예 풀빌라펜션 콘셉트로 개발되기도 한다. 융내 내는 단순한 시설의 모방이 아니라 확실하게 실용적인 차별화, 개성있는 상품을 만들고 있다.
6. 지금 까지 봐왔던 모텔은 가라!!
개성있는 모텔객실공간, 로비공간, 옥상공간, 노는 유휴공간을 특별한 상품으로 개발하여 SNS상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다른 모텔들의 매출하락, 수익률 감소로 경영,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에도 나 홀로 성업 중이며 기염을 토하고 있다.
주차장을 걱정한다. 청소를 걱정한다. 직원이 없음을 걱정한다. 시설변화를 걱정한다. 그래 이런 걱정이 매출이 없는 것보다 휠씬 감사하다. 적극적인 변신의 성과다.
부산 기장군의 한 모텔은 테라스 공간에 욕조를 설치하고 주변에 ㅔ조명과 조경으로 보기 드문 객실공간을 연출하여 숙박고객에게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며 성업 중이다.
다음 호에 이어서 연재합니다.
모텔사랑 이길원 대표
유튜브 검색 잘잘잘TV/ 크리에이터
TEL 02-889-3800, 010-3888-6038
www.motelsarang. co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