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코로나19 감염병사태의 시작으로 글로벌 경제교류가 멈추며 약2년의 시간은 세상을 바꾸어 놓았다. 모텔,호텔,펜션 숙박업 도 마찬가지다. 유통시장의 혁명은 가희 혁신에 가깝다. 플랫폼의 시대가 되어버렸다. 숙박업 등 모든 유통, 우리의 생활패턴에 플랫폼재벌들이 탄생했다.
모든 업종, 분야에서 플랫폼이 중요 키워드가 되었을뿐 아니라 우리의 개별 생활을 지배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플랫폼의 독점력에 의존하는 것을 지나 이제 종속, 우리들의 생활이 수 많은 플랫폼 속에서 자유, 창의, 독립을 외칠 수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
그런 중에도 '플랫폼이 뭐야?' 라고 무감각한 사람들도 있다. 각각의 업종에서 구전으로 자신들의 영역을 확실히 다진 사람들이다.
맛집에서도, 제조업에서도, 유통시장에서도 자신이 운영하는 그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숙박업에서도 마찬가지다.
일부 숙박업소는 숙박업 관련 플랫폼이 뭔지 모르게 영업경쟁력을 발휘하여 자신만의 숙박업장르에서 영억을 구축하며 기염을 토하고 있다. 플랫폼은 남들이 하니 한 발 끼워넣기만 한다.
객실 55실로 월매출 1억5000만원을 달성하며 숙박업 어플의 매출은 겨우 10% 내외도 안 된다. 직접 해당 숙박업소 현장 결재 고객이 늘고 있다. 거의 매일 만실이라고 한다. 이런 숙박업소는 위치의 잇점과 숙박업 고객을 위한 서비스의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제일 큰 경쟁력이 주차장과 진출입로의 편의성이다.
같은 매출을 올리면서 플랫폼에서 유입되는 이용객의 매출이 90%이상을 차지하는 숙박업소가 대부분이다. 광고비와 숙박어플에 지출해야하는 비용이 전체 매출의 15-20%을 차지한다. 이런 숙박업소는 숙박업 플랫폼에 이미 종속되어 탈피할 수가 없다.
숙박어플을 줄이는 순간, 바로 매출이 흔들리기 때문이다. 이런 숙박상권은 당연히 주변 인근에 비슷한 시설의 숙박업소들이 많다든지, 아주 외곽에 위치하여 나를 알릴 방법이 없는 경우가 대다수다.
시설변화, 변신을 모색하기는 하지만 확신을 가지지 못해 변신, 변화에 과감한 투자도 할 수 없다. 그러다가 스스로 무너질 위험 존에 빠지게 된다.
그럴 땐,
어떻해햐 할까?
숙박업 본연의 성정을 잘 살펴볼 일이다. 굳이 내 숙박업소를 찾아야 할 덕목과 시설, 서비스를 만들어보자.
숙박업, 그래! 숙박업은 잠를 자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 다음이 재미다. 숙면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숙면?
내 숙박업을 이용하는 숙박고객들이 내 숙박업소에만 오면 잠을 아주 잘 잘 수 있다면? 그래서 다음날 일상으로 돌아갈 때 활력을 충전할 있다면? 잠자리 숙면 공간만으로 밤 잠을 설치는 많은 사람들이 내 숙박업소의 숙박이용고객이 되지 않을까?
FOR GOOD SLEEP!
FOR GOOD SLEEP
좋은 잠을 위하여
아이아나 허핑턴의 <수면 혁명> 10계명
오늘날 가장 성공한 온라인 저널리즘을 평가 받는 미국의 패표적인 블로그 뉴스, <허밍턴 포스트(Huffisngton Pdost)>, 2007년, 수면부족과 피로로 인한 탈진ㅇ로 갑작스러운 실신 이후, 그녀의 삶을 돌아보며 깨달은 것은 단 하나, '숙면이 행복과 성공의 필수 요선'이라는 점이었다.
그때부터 수면 저너도사가 된 아리아나 허핑턴의 수면혁명 10계명을 소개한다.
1. 매일 7-9시간을 자라
2. 침실은 어둡고 시원하게 유지하라
3. 훌륭한 베개와 잠옷 이야말로 남는 투자다
4. 잠들기 30분 전부터는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마라
5. 침실 주변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하지 마라
6. 과식과 늦은 식사를 피하라
7. 잠들기 전 따뜻한 물로 샤워하거나 목욕하라
8.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요가, 명상 등으로 몸과 마음을 잠을 유도하라
9. 침대에서는 절대 일이나 공부를 하지 마라
10. 오늘의 감사 목록을 작성하는 것으로 하루를 마감하라
출처: 아리아나 허핑턴, <수면 혁명> , 민음사
SIMMONS 이천 체험 공간에서
모텔사랑 이실장
010-3888-6038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